체험단 리뷰 미작성은 명백한 '사기죄'
네이버 지식이나 카페에서 간혹 이런 질문이 올라옵니다.
'체험단 선정 되었는데 리뷰 작성 안 하면 어떻게 되나요?' 당연하 민형사처벌 됩니다.
체험단은 말 그대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받고 돈을 안 내는 대신 '리뷰'를 작성하는 마케팅입니다. 즉, 돈 대신 리뷰를 내는 건데 리뷰를 작성하지 않았다는 건 그야말로 돈을 내지 않은 '사기죄'에 해당 됩니다.
리뷰 미작성 시 법적 책임
계약상 의무를 고의적으로 져버렸기 때문에 '채무불이행'에 해당 되며 형법상 사기죄(형법 제 347조)가 성립됩니다. 뿐만 아니라 민사소송을 통해 손해배상청구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리뷰 미작성자에 대한 우리의 노력과 실제 사례
사실 파블로체험단도 12년 간 오랫동안 운영하면서 대부분 리뷰 작성을 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딱 2명이 연락을 안 받고 잠수를 탄 적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3단계 프로세스를 거쳐 민형사소송 준비를 하였고 결국, 상대는 리뷰 작성을 하였고 영구 블랙리스트 처리가 되었습니다.
대부분 양심적인 리뷰어가 많습니다만 아주 극소수의 비양심적인 리뷰어들이 있는데 이러한 행위가 일어나는 이유는 '대응을 안 하거나 대처를 할 줄 모르는 체험단' 플랫폼의 방만한 경영 때문이라 추측 됩니다.
어차피 딱히 피해도 없는데 귀찮은데 쓰지 말자~라고 생각하는거죠. 하지만, 이것은 명백한 사기죄이며, 저희 파블로는 이러한 행위를 간과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이것은 계약을 한 클라이언트에 신뢰를 져버리는 행위이자 저희 또한 이로 인한 피해가 발생 될 뿐만 아니라 다른 리뷰어들에게도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리뷰어 때문에 선한 리뷰어들이 선정되지 못한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우리는 이 사건에 대해서 설사 소송 시간과 비용으로 막대한 손해가 생길지라도 끈질기고 꼼꼼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자랑이자 자부심입니다.
기본적인 것만 지킨다면 누구나 쉽고 좋은 헤택을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