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로그 체험단 정의
무료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체험 후 자신의 블로그에 리뷰를 남기는 것, 쉽게 말해 돈 대신 리뷰를 낸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예를 들어 강남 고깃집에 5만원 식사권 제공 체험단을 신청했다가 선정(당첨) 된 경우 5만원 내에서는 무료로 먹을 수 있고 초과 주문 시에는 본인이 결제해야 합니다.(6만원 주문 가정 시 제공내역 5만원 초과했으므로 1만원은 본인 결제)
2. 블로그 체험단 신청 조건
블로그 체험단 신청은 블로그가 있다면 누구든지 무료로 신청 가능합니다. 딱히 제한은 없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가입 후 원하는 캠페인을 신청해야 합니다. 단, 선정 후 체험을 하지 않는다면 신용등급 처럼 신뢰도가 하락하므로 체험이 가능한 경우에만 신청해야 합니다.
3. 블로그 체험단 선정(당첨) 기준
체험단 사이트마다 기준이 다르고 이것을 공개하는 곳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심사 기준을 공개하게 될 경우 여러 문제점이 생깁니다. 첫째, 이를 악용 할 소지가 있다. 둘째, 심사 기준이 캠페인마다 다를 수도 있어 혼란을 줄 수 있다. 셋째, 공개에 따른 광고주 또는 리뷰어 불만 및 오해가 생길 수 있다. 넷째, 당사의 노하우이므로 공개하는 게 현실적으로 어렵다. 입니다.
심사 기준이 공개되면 좋겠지만 공개함으로서 생기는 문제점과 지식 정보 유출 기타 복합적인 이유가 생기기 때문에 체험단 사이트들은 공개하지 않는 게 일반적이고 기준도 제각각 다릅니다. 심지어 특정 체험단은 기준도 없이 막무가내로 뽑아 광고주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속도가 빠르다고 좋은 게 아닌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다만, 공개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당첨 기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일방문자수 : 낮은 거 보단 당연히 높은 게 좋습니다. 그러나, 일방문자 수를 조작하는 경우도 있고 이것이 곧 블로그 지수를 의미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이것 하나만 보고 판단하진 않으며 중요한 요소임은 분명합니다. 일방문자는 최소 100이상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캠페인마다 고유의 특징이 있고 일방문자는 오르락 내리락 거리는 변동값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2) 게시물 수 : 게시물 수가 1개라면 당연히 블로그 체험단으로 선정(당첨) 시키기가 꺼려집니다. 지수가 낮을 확률이 높기 때문인데요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지수가 높은데 초기화를 했을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게시물이 적은 거 보단 많은 게 좋지만 그렇다고 아무 글이나 막 등록해선 안되겠죠?
3) 신뢰도 : 신청하고나서 갑자기 취소하고, 체험하고나서 리뷰를 늦게 등록하거나 등록하지 않으려하는 경우 해당 리뷰어는 당연히 <블랙리스트> 또는 등급 하향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제도는 모든 체험단이 적용하고 있을거라 추측하는데 왜냐하면 이걸 관리하지 않으면 업무량은 많고 클레임은 늘어나는 악순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아무리 영향력 있는 파워블로거급이거나 네이버 인플루언서라해도 반복적으로 "신뢰"를 훼손하는 행위를 할 경우 폭탄 같은 존재가 되기 때문에 체험단 신청 시 선정 확률이 내려갈 수 있으므로 약속을 지키는 습관을 갖는 게 중요합니다. 지수가 낮아도 약속을 잘 지키는 유저가 선정되는 경우도 있기에 반드시 약속을 지키고 불가피하게 일정이 생길 땐 미리 연락을 주는 게 좋습니다.
4) 기타 : 체험단 사이트가 심사 기준을 공개한다는 건 마치 잘 나가는 냉면맛집이 냉면 육수를 만천 하에 공개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듯 세부적인 내용은 공개하기 어려워 포괄적 범위내에서 공개했는데요 그래도 도움은 충분히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블로그 체험단 사이트마다 다르겠지만 파블로는 양질의 리뷰어가 맛있게 버부려진 스토리텔링이 적용 된 포스팅을 통해 해당 광고주의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게끔 하는 게 "목표"입니다. 고로, 심사 기준의 요소와 가중치는 수시로 변할 수 있으며 이것을 연구,분석하고 있습니다.
4. 체험단 선정률 높이는 팁
블로그 체험단 신청은 쉽지만 선정은 어렵죠? 경쟁률이 중요합니다. 배송형 같은 경우 전국에서 신청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한 반면 방문형 같은 경우 지역적인 한계성이 있어 경쟁률이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예를 들어 블루투스 헤드셋은 신청자가 500명이 나올 수 있지만 해남에 있는 카페는 신청자가 50명이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배송형도 비인기 제품 또는 특정 대상자만 신청 할 수 있는 거라면 경쟁률이 훨씬 적기 때문에 블로그 지수가 낮은 경우 방문형 위주로 하되 경쟁이 덜 치열할 거 같은 건 배송형으로 신청하는 전략을 쓰면 됩니다. 배송형에서 경쟁이 덜 치열한 건 예를 들어 반려용품은 반려인들만 신청 할 수 있어 유리하고, 초등학교 자녀가 있어야 신청 가능한 제품들도 노려 볼 만 합니다.
또한, 블로그 위젯 설치나 공유 및 스크랩하기 등을 통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위젯 설치는 필수로 해놓으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