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게시물 또는 안부게시판 댓글 설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본적으로 글쓰기를 할때 "댓글 허용" 휴무만 있습니다. 체크하면 댓글 등록 가능, 체크해제 한 경우 댓글 자체를 못 달게 할 수 있습니다. 공감도 마찬가지에요 기본적으로 블로그는 <공개>에 기반을 두고 있어 당연히 모두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이것이 결과적으로 지수향상으로도 이어집니다.
관리로 가면 "댓글, 안부글 권한"이 있습니다. 이때 "비밀 글"만 쓰기가 가능합니다.
안부게시판은 좀 더 사적인 공간이라 비밀로만 물어볼 수 있게 허락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게시물에 등록 된 공간도 비밀 댓글만 쓸 수 있게 하거나, 혹은 공개 댓글로만 쓸 수 있게 하는 설정은 있을까? 결론은 없습니다.
안부 게시판만이 "비밀 글" 기능이 있고 댓글은 공개든 비밀이든 자유입니다.
이유를 추측하기로는 안부 게시판 같은 경우 1:1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비밀성이 적용되는 게 중요합니다.
블로그 주인만 보세요! 하는 공간이니까요
하지만, 블로그 포스팅(게시물)은 모두가 보길 바라는 공간이고 실제로 검색노출이 됩니다. 안부게시판은 안 되죠.
그러니까 나만의 공간이 아니라 상대도 볼 수 있는 공간이여야 하기 때문에 공개든 비밀이든 그건 상대가 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죠.
내 포스팅에 강제로 공개만 달게 강제로 비밀만 달게 할 경우 상대편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폐쇄적인 분위기가 되면 소통과 콘텐츠 노출 및 창출에 도움이 되지 않을겁니다.
고로, 앞으로도 그런 기능이 생길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