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로그 누락 뜻
말 그대로 누락이 되어 검색결과에 아예 나오지 않는 것을 의미 합니다. 내 블로그 제목에서 따옴표를 넣어 검색했을 때 아무것도 안 뜬다면 누락입니다 따옴표는 완벽히 정확하게 일치하는 검색결과를 의미하기 때문에 다른 글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예) "파블로는 체험단만 하는 곳이 아니다" 이게 블로그 제목일 경우 따옴표를 양쪽에 붙여 검색할 시 블로그 영역에 아무것도 없다면 누락(또는 오류)으로 인해 검색이 되지 않는 상태
2. 검색 누락의 원인
첫째, 규칙을 위반해서인데 키워드 단순나열(과도한 삽입), 특정 키워드 반복 포스팅, 저작권 위반, 음란 및 욕설 등 불법성 내용, 유사문서나 이미지 등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상식적으로 해서는 안 될 행동들입니다. 둘째, 단순 시스템 오류. 사실상 흔하지 않습니다 포털사는 주기적으로 점검 및 로직을 변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혹 수집 및 반영에 있어 시간이 걸리거나 이 과정에서 누락 후 복원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류로 인해 정상적인 컨텐츠가 누락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다만, 검색노출까지 보통 30분~3시간내로 되지만 3일 후에 뜨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고로, 1일이 지나도 안 뜬다면 경계해야 하고 3일 후에도 안 뜬다면 누락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셋째, 지수 자체가 안 좋아서는 포괄적 의미로 해석 됩니다. 블로그 지수가 안 좋아서 누락되는 건 아예 블랙리스트이기 때문인 셈이고 지수는 괜찮은데 컨텐츠가 불량해서 그 게시물만 누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에 다양한 복합변수가 있으나 대부분 위와 같습니다 누락은 재수없어서 되는 게 아니라 보통 이유가 있습니다. 컴퓨터는 감정이 없습니다 그래서 정확합니다. 원인을 파악하지 못해 포털사를 욕하는 거 자체가 자신의 분석능력을 의미합니다. 물론, 원인을 정확하게 체크하기란 말 처럼 쉽지는 않지만요.
3. 블로그 검색 누락 해결책
솔직히 말하자면 뚜렷한 해결책은 없고 대응책이 있습니다. 단순히 컨텐츠(게시물) 누락이라면 그 컨텐츠만 수정 또는 분석해서 원인을 파악해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면 됩니다. 하지만, 블로그 자체가 지수가 하락해서 생기는 누락이라면 사실상 복원이 쉽지는 않습니다. 소위 "저품질"블로그라는 용어가 있는데 이는 네이버 공식 용어가 아니라 우리끼리 쓰는 만들어진 신조어 격 입니다.
저품질에 빠졌다는 건 이미 신용불량자라는 셈이기 때문에 대출이 안 되는 게 당연합니다. 즉, 검색 누락되는 게 당연하단 거죠 왜냐면 내 블로그 자체가 신뢰가 떨어진 상태인데 어떤 포털이 노출(대출에 비유)을 시켜주고 싶을까요?
고로, 이런 경우엔 첫째, 문제가 되는 게시물을 수정 또는 삭제한다. 현실적으로 분석하는 거 자체가 전문가도 쉽지는 않아서 쉬운 방법은 아닙니다. 둘째, 앞으로는 가치있는 컨텐츠를 올리고 규칙을 잘 준수한다. 모범수가 가석방이 되듯 우리가 감옥(저품질)에 갇힌 상태에서 모범을 보인다면 당연히 포털사에서도 그에 따른 보상(노출)을 해줄 겁니다. 그러나, 이것은 말 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자주 올리더라도 지수가 깍이는 건 쉽지만 회복되는 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블로그 서이추,팔로워 1위 카페인 <파블로카페>에서 다양한 블로그 이웃들과 만나 이웃도 추가하고 댓글,공감도 달아보세요 그러면 유입량, 체류시간, 페이지뷰와 액션(댓글과 공감 스크랩 등)이 생겨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건 컨텐츠이고 그 다음이 이웃과의 관계지만 도움이 안 되는 건 아니니까요
애초에 우리가 규칙을 잘 준수하면서 컨텐츠를 올리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누군가가 스크랩하고 싶은 컨텐츠라구요? 그럼 네이버가 알아서 노출 시켜줍니다. 자신들의 이익에도 그게 부합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