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해요
파블로 컨텐츠
  • 블로그 블로그 지수 분석 사이트 실체
    날짜 2025.08.07. 조회수 82
  • 블로그 지수 분석 사이트 실체


    우리나라에 유명 블로그 분석 사이트는 약 5개 정도 됩니다. 특정 사이트를 알려드리긴 어려우나, 검색하시면 바로 나옵니다. 과연, 이 블로그 분석 사이트를 믿을 수 있을까요? 또 어떤 특징과 주의사항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블로그 지수 정의와 오해

     

    일반>준최>최적

     

    크게 3개 범위를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NB등급이라고 준최와 최적 사이인 것도 있고 준최와 최적도 1~5가지 세분화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적3 이런 식이죠. 

     

    일반은 말 그대로 지수가 낮은 걸 의미합니다. 준최는 어느정도 지수를 갖고 있어 서브키워드정보는 잡을 수 있으나 메인 키워드는 어려운 걸 의미합니다. 최적은 메인 키워드까지 노려 볼 만한 하죠. 

     

    물론, 지수 하나만으로 노출이 극단적으로 결정되는 건 아닙니다. 복합적인 요소가 있으나 이해를 돕기 위해 압축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사실 위와 같은 등급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이러니하죠? 정반대에 말을 하고 있는 이유는 이게 정답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는 저런 등급을 만든 적도 없고 공개한 적도 없습니다. 왜냐면 수치로 결정되고 아무도 그건 알 수 없기 때문이죠.

     

    알고리즘은 곧 수학적 통계입니다. 수십가지 요소를 분석해 결과 값을 수치로 내는 것 이죠. 예를 들어 제 블로그가 135,531점이라 가정 합시다. 이게 숫자니까 정확하겠죠? 단순히 저렇게 등급화하기엔 알고리즘은 너무나 복잡합니다. 

     

    마치, 전세계 80억 인구를 고작 MBTI로 분류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점수를 정확하게 알 수도 없고 점수로 보여주면 와닿지도 않습니다. 게다가 경쟁에 익숙하고 등급에 환장하는 우리의 정서상 등급을 나누어서 보여주는 게 직관적이고 인지하기 수월합니다.

     

    그래서 우리끼리는 그냥 등급제로 하는 걸로 하자라는 암묵적 합의가 생긴겁니다 그리고 저렇게 최적 상태를 보여줘야 누군가에게 의뢰 또는 제안을 할 수 있을테니까요. 최적화가 된 블로그가 노출이 잘 되니까 최적화 용어 기준으로 임의로 등급화를 형성하였고 이것이 퍼져서 마치, 이것이 정설처럼 착각하고 있는겁니다.

     

    사실은 최적화 블로그는 최적화 등급이 존재하는 게 아니라, 점수(Ranking Score)가 높은 블로그인 것 이죠.

     

    *알고리즘 용어

    Ranking Score (랭킹 스코어)

    Relevance Score (연관성 스코어)

    Quality Score (품질 스코어)

    Authority Score (권위 스코어)


    2. 블로그 분석 사이트 정확도

     

    사실 블로그 지수 분석 사이트는 네이버 본사랑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그저 사기업인 셈이죠. 그렇기 때문에 100% 정확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건 오직 해당 포털사만 알고 있을테니까요.

     

    다만, 여러가지 기준과 알고리즘을 통해 "추측"을 하는 것 입니다. 또 그것이 제법 스마트하죠. 정확도가 0%도 100%도 아닌 것 입니다. 그래서 사이트마다 등급 표기도 분석 결과도 다릅니다. 그러나, 아주 큰 차이가 있지는 않은 편 입니다.

     

    3. 체험단 사이트도 분석 시스템이 있다.

     

    블로그 분석 사이트는 대개 무료로 공개한 다음 일부 서비스를 유료로 해서 회원들을 유입 및 결제유도하고 있습니다. 무료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체험단 사이트내에서도 블로그 지수를 분석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없거나 부실한 사이트도 있지만요. 지식과 알고리즘 등 매우 어려운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곧 경쟁력이라 할 수 있고 체험단 플랫폼들은 이러한 핵심 데이터를 공개적으로 보여주진 않습니다. 분석 사이트와 달리 분석을 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가 아닐 뿐 아니라, 자사의 분석 알고리즘을 공개해서 좋을 건 없기 때문이죠.

     

    4. 결론

     

    블로그 지수 분석 사이트는 특정 기준을 토대로 알고리즘을 만든 뒤 대중에게 공개하는 서비스로서 일부 유료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유용한 사이트이며 실제 마케터들도 참고합니다.

     

    하지만, 포털 사이트 및 검색엔진이 직접 운영하는 사이트는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맹신을 해서는 안 되며 사이트마다 기준도 다릅니다. 김치찌개도 식당마다 레시피가 다르듯 분석 사이트도 다릅니다. 고로, 입 맛에 맞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공통적인 건 블로그 지수에서 중요한 건 콘텐츠의 가치라는 점입니다. 당연히 콘텐츠가 부실하면 검색엔진은 해당 게시물을 노출 시켜주고 싶지 않을겁니다. 검색 사용자들이 싫어하고 이탈 할 테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가지 요소가 있습니다만 내가 올린 게시물이 제 3자가 스크랩을 할 정도로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생각을 늘 하셔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누구나 최적화 블로그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체험단만으로 최적블로그를 5년 넘게 유지 및 상승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체험단은 콘텐츠가 아니다라고 오해하시는데 그것은 오류입니다.

     

    무료로 체험을 했다하더라도 그 리뷰에 대한 가치가 크다면 그것도 마찬가지로 정보입니다. 협찬을 받았다고해서 쓸모 없는 건 아니기 때문이죠. 사은품으로 컴퓨터를 받았다고 그 컴퓨터가 계산기가 되는 건 아니 듯 말이죠.

     

    즉, 파블로에서 유료급 강의를 무료로 열람해 지식도 쌓고 체험단도 신청해서 1석 2조의 혜택과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도 파블로와 함께라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